폴란드 LOT 항공 24시간 이내 예약 취소, 환불 후기
해외 원화 결제
올해 연말 프라하 in, 부다페스트 out 일정으로 여행을 가기 위해
폴란드 항공 공식 홈페이지에서 예약을 했다.
결제할 때 한화(KRW)로 표시된 상태로 결제를 했는데
결제 후에 카드사에서
[해외원화거래 시 수수료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가급적 현지 통화로 결제]라는 문자와
[해외원화거래 차단 신청은 홈페이지 · 앱 · 대표전화를 통해 가능]이라고 문자가 왔다.
찾아보니 해외결제 시 원화(KRW)로 표시된 채로 결제 시
원화 > 자체적으로 달러로 환산 > 국제 카드사(아멕스, 비자, 마스터카드 등)에 결제 청구 > 국내 카드사에 결제 청구
이런 식으로 환전 수수료가 이중으로 청구가 되며
해외 원화 결제는 현지통화 결제 또는 달러 결제보다 수수료율이 더욱 높다고 한다.
취소는 항공사 본사 고객센터 전화로, 폴란드 항공은 결제 후 24시간 이내 전액 환불 가능
대부분의 항공사들은 결제 후 24시간 이내에 취소하면 전액 환불해 주는 것으로 알고 있고
폴란드 항공도 마찬가지 인지 먼저 확인했다.
폴란드 항공도 24시간 이내에 취소 요청 시 전액 환불이 된다고 기재되어 있다.
페이스북 메신저나 홈페이지 접수를 통해 취소 요청을 할 수 있지만
담당 직원이 확인을 늦게 한다면 24시간 이내 취소가 안될 여지가 있다고 생각해
고객센터에 전화를 해 취소요청을 했다.
본사 고객센터 전화번호는 국가코드 없이 02-2023-5706로 통화할 수 있으나, 폴란드어와 영어로만 통화할 수 있다.
전화를 걸면 먼저 ARS 안내가 나오는데
for english press 1 > cancel flight press 2 > ticket refund press 3 > contact center press 1
순서로 눌러주고 contact agent hold the line이라는 안내 음성이 나온 후에
담당 직원에게 연결해 준다.
영어 토킹이 잘 안 되더라도 핵심 단어만 잘 말해주면 알아듣는 것 같다.
먼저 cancel my reservation이라고 말해주면
예약 번호(6글자)와 예약자 성을 알려달라고 한다.
예약 번호를 알려줄 때 알파벳만 말해주면 못 알아들을 수도 있으니
A of alpha, K of kilo 등으로 말해주면 된다.
담당 직원이 예약 정보를 확인한 후 잠시 기다리고 한 뒤
약 10분 정도 통화 대기 노래가 나온다.
그 뒤 정확히는 다 못 알아 들었지만
대충 알아들은 바로는
취소 처리가 되었고, 환불 처리는 7일 이상 소요 될 수 있다는 내용이었다.
그 후 해당 내용을 이메일로 받아 볼 수 있냐고 물었더니
이메일은 발송 3일 정도 걸릴 수 있다고 답해줬으나 취소 관련 이메일은 다음날 아침에 받았다.
페이스북 메신저로 2차 확인
영어 토킹 능력이 좋은 편은 않은지라 공식 홈페이지에 있는 페이스북 메신저 창에 문의를 한 번 더 남겼다.
페이스북 로그인을 하지 않고 게스트 옵션으로 문의를 남길 수 있다.
Speak to agent 메뉴를 누른 뒤 구글 번역기로 문의 글을 최대한 자연스럽게 만든 뒤 글을 남겼다.
질문 1. Is it right that it was canceled without any fees because I requested cancellation within 24 hours of payment?
24시간 이내 취소 요청이 적용되어 수수료 없이 전액 환불 되는 것이 맞는가?
질문 2. The reason I canceled was to change my payment card. When will the seat I assigned before cancellation become available again?
취소한 이유는 결제 카드를 바꾸기 위해서였다. 내가 취소 전에 지정했던 좌석은 언제 다시 지정할 수 있나?
It`s late at night in Korea right now, so may not be able to check the answer confirmation through this message window. Could you answer to e-mail me?
지금 한국은 늦은 밤이라 답변 내용을 못 볼 수도 있다. 답변 내용을 이메일로 보내 줄 수 있나?
답변은 이메일로 받을 수 있나고 요청했지만 오지 않을 가능성도 있기에
메시지 창을 끄지 않았고 다음날 아침에 메시지 창에 답변은 달렸지만 이메일로 답변은 못 받았다.
답변 내용은
24시간 이내 환불 절차가 적용되었고, 지정했던 좌석도 다시 지정 가능하다고 답변이 왔고
실제로도 카드 어플에도 수수료 없이 환불되었다.
'여행'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세비야 대성당, 점심 Umami, 추로스 El Comercio, 메트로폴 파라솔 (19년 2월 여행기 ⑨) (0) | 2023.05.28 |
---|---|
폴란드 LOT 항공 원화 결제와 달러 결제 금액 비교 (0) | 2023.05.27 |
갑작스러운 세비야 여행기, 세비야 스페인 광장, 세비야 재즈바 (19년 2월 여행기 ⑧) (0) | 2023.05.19 |
그라나다 알함브라 궁전 관람 (19년 2월 여행기 ⑦) (0) | 2023.05.14 |
그라나다, 산 니콜라스 전망대, 플라멩코, 타파스 투어 (19년 2월 여행기⑥) (0) | 2023.01.0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