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국용 고함량 아르기닌 제품(L-arginine-L-aspartate) 총정리
- 아르기닌이란?
- 아르기닌의 신체 작용 기전
- 성별에 따른 아르기닌의 효과
- L-arginine-L-aspartate 형태란?
- L-arginine-L-aspartate 약국 제품
- 주의사항의 의문점
- 유사 피로회복제 제품과의 체감적인 효과 차이(개인적인 견해)
아르기닌이란?
아르기닌은 비필수 아미노산 중 하나로 음식물로 섭취하지 않아도 인체 내에서 어느 정도 합성이 되는 아미노산이다. 아르기닌은 인체 내 합성량이 충분한 편이 아니라 조건부 필수 아미노산으로 구분되기도 한다.
아르기닌의 작용 기전
1) 산화질소(NO)를 생성하여 혈관을 확장시키고 혈류가 원활히 되도록 함
2) 근육 내 크레아틴 생성을 촉진해 근육 운동을 돕거나 근육 운동 후 회복을 도와줌
3) 간세포에서 신체 노폐물 배출의 과정인 요소회로를 구성하는 성분으로 신체 노폐물 배출을 촉진
이런 작용 기전 때문에 운동을 자주 하는 사람이나 피로회복이 원활하지 않은 사람들이 많이 찾는 편이다.
성별에 따른 아르기닌의 효과
1) 남성 : 발기 부전을 개선하는데 도움 - 발기 부전에 관한 약 10개의 임상 연구의 메타분석 결과 아르기닌을 섭취한 그룹이 위약을 섭취한 그룹과 비교 했을 때 약 3배의 발기 개선율을 보인다는 자료가 있다.
2) 여성 : 임신 성공율을 올림 - 자궁, 난소 및 생식기로 혈액순환을 원활히 해주며, 난자 생산과 자궁 착상에 도움이 된다.
L-arginine-L-aspartate 형태란?
아르기닌을 단독으로 섭취했을 때는 흡수율이 낮기 때문에 효과가 낮다고 한다. 그래서 흡수율을 높이기 위해 aspartate(아스파르트산)이라는 또 다른 아미노산을 결합시켜 흡수율이 높아지고 효과도 높다. 아르기닌과 아스파르트산 앞에 붙은 L은 아미노산의 두 가지 형태 유형(L 또는 D) 중 생체가 사용할 수 있는 형태이다. 흡수율이 높아져 효과가 높아지면 그만큼 부작용도 나타날 여지가 있기 때문에 L-arginine-L-aspartate로 만들어진 제품은 일반의약품으로 관리되고 약국에서만 구매할 수 있다.
또한, 아스파르트산은 신체 에너지 생성의 과정인 TCA회로의 구성 성분의 전구체로서 에너지 생산에 관여하여 피로회복이나 활력에 도움이 될 수 있다.
L-arginine-L-aspartate 약국 제품
L-arginine-L-aspartate 약국용 고함량 제품의 함량은 5000mg이다. 보통 L-arginine-L-aspartate Hydrate L-아르기닌-L-아스파르트산 수화물 5290mg (L-아르기닌-L-아스파르트산으로서 5000mg)으로 표시되어 있다. 또한 함량이 5000mg으로 같은데 10mL와 20mL 제품으로 나눠지는데 이 둘의 차이점은 20mL 제품에는 보통 맛 첨가가 되어 있어 10mL 제품에서 나는 비린 맛을 차폐했다는 점이다. (10mL 제품과 20mL 제품 둘 다 아르기닌의 함량은 똑같다.) 10mL 제품은 그냥 먹기에는 약간 비린 맛이 있어 다른 음료와 섞어서 먹기도 한다. 국내 제품 중 가장 유명한 제품인 라라올라는 10mL 제품과 20mL 제품이 둘 다 있다.
10mL 제품 - 포텐시에이터(스페인 제약회사 제품으로 승무원 피로회복제로 유명해졌다.), 라라올라(비보존제약, L-arginine-L-aspartate의 앞 글자를 따와 LALA 올라라고 작명), 에너프레쉬(명문제약, 바이알포장), 엔포르테액(구주제약, 바이알포장)
20mL 제품 - 라라올라, 라라골드(일양약품, 바이알 포장), 힘엔스틱(고려제약, 스틱포장), 포텐스틱(종근당, 스틱포장), 파워포션(경남제약, 바이알포장)
주의사항의 의문점
1) 심한 간기능 환자?
아르기닌은 간기능 성분으로 많이 알려져 있는데 간기능 환자는 주의하라는 내용이 있다. 밀크씨슬이나 UDCA(우루사 성분)의 경우 약리 기전이 유해물질이나 산화물질로부터 간세포를 보호하는 기전인데 반해 아르기닌은 노폐물 배출에 관여하는 요소회로를 촉진하는 기전이라서 간기능이 심하게 좋지 않은 사람에게는 오히려 간기능에 부담이 된다고 볼 수 있다.
2) 15일 이상 계속 복용하는 사람?
위와 같은 이유로 장기간 복용 시 간기능이나 신장기능에 부담이 된다고 볼 수 있고, 의약품을 허가해 주는 식약처 입장에서는 15일 이상의 임상시험적인 자료가 적기 때문이라고 한다. 그리고 아르기닌은 헤르페스 바이러스의 단백질 외피 원료가 되기 때문에 헤르페스 포진이 난 적이 있는 사람은 아르기닌을 장복하면 헤르페스 포진이 재발할 가능성이 높아진다. 그렇기에 가끔 섭취하는 것은 크게 상관없겠지만 2주 정도 복용했다면 며칠 복용을 쉬는 것이 좋을 것으로 본다.
유사 피로회복제(인태반 제품, 글루콤 등)와의 체감적인 효과 차이(개인적인 견해)
비슷한 약국용 제품으로 인태반 제품(파워라센, 자하생력 등), 글루콤(필수아미노산+비타민B12조합)을 섭취해 본 적이 있다.
인태반제품에는 대부분 카페인이 들어가 있기 때문에 카페인 효과가 어느 정도 있다는 느낌이 들었다. 커피를 많이 마셨을 경우에 체감적인 느낌이 적은 편이었다.
글루콤은 고함량 활성 비타민을 매일 먹고 있어서 그런지 체감적인 효과가 가장 적었다.
개인적으로 아르기닌 제품이 가장 효과가 괜찮았던 것 같다. 대신 위 내용 같은 주의사항이 있으니 가끔 유난히 피곤한 날에만 먹기는 했다.
'영양제, 약'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장거리 여행 수면 유도제로 시차 적응 빨리하는 방법 (0) | 2023.08.28 |
---|---|
비타민 C의 역할, 결핍 및 과잉 증상, 체내 비타민 C를 감소시키는 약물 및 생활 습관 (0) | 2023.08.14 |